간호조무사의 현실과 실제 업무와 월급은 어떨까?

간호조무사는 병원에 없어서는 안 될 인력인 건 너무나도 분명합니다. 하지만 종종 간호사와 비교되며 가치와 노력을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죠. 간호조무사가 해야 할 역할이 분명히 있고 필수적으로 환자들에게 필요합니다. 사회적 인식과 시선은 조무사의 전문성과 헌신을 종종 간과하곤 합니다. 오늘은 간호조무사이 실제로 겪는 현실과 실제 업무, 평균 급여를 알아보겠습니다.


1. 간호조무사 급여

고용노동부의 2021년 조사에 따르면, 간호조무사의 연봉 중위값은 2590만원이며, 상위 25%는 2901만원, 하위 25%는 2382만원으로 나타났습니다​만 이런 건 참고만 하는 거 아시죠..?

실제 현직자들의 말을 빌려보자면, 신입 간호조무사는 평균 월 180만원에서 200만원 사이, 세후 실수령은 160~180만원을 받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수습기간 3개월이 있기 때문에 초반 3개월은 최저시급도 되지 않는 급여를 받는다고 할 수 있죠. 정규직으로 취업한다면 다행이지만 요즘은 간호조무사 인력이 많다 보니 계약직으로 근무를 원하는 병원도 굉장히 많아졌습니다.

피부과나 성형외과 같은 매출이 잘 나오는 병원의 경우, 인센티브 체계나 식대 포함으로 조금 더 높은 급여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실제 현직자의 말에 따르면 1년차에 주 6일 근무 + 식대 일 1만원 포함해서 월 230만원을 받고 초과근무 시 추가수당을 받았다고 하네요. IV, IM이 가능하면 병원에서도 우대하여 기본 200이나 그 이상 우대해 주시는 것 같고 경력, 근무 환경 따라서도 급여는 매우 달라집니다. 만약 대학병원에서 근무할 경우엔 신입 월급도 250만원 정도로 크게 상승합니다. 근무 형태가 3교대인 경우, 나이트 수당을 포함하여 기본급만 200만원 후반에서 300만원 초반까지도 받을 수는 있습니다.


의사의 연구를 도와주는 간호조무사의 모습


2. 간호조무사 업무

간호조무사가 해야 할 업무 범위는 병원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정확히 정해진 것이 없다 보니 병원에서 일하던 사람들이 정해놓은 만큼의 일을 해야하는 거죠. 거기다 추가적으로 잡무가 생기면? 조무사의 업무가 되기 마련입니다. 대략적인 업무를 정리해보면 이정도겠네요.

  • 의사 또는 간호사의 지시와 감독 하에 필요한 치료 및 간호에 필요한 물품 준비
  • 병실의 정돈 및 관리
  • 검사물이나 결과표의 전달
  • 환자의 입·퇴원 수속 처리
  • 환자의 체온, 맥박, 호흡수 측정 및 기록
  • 지시에 따른 환자의 치료 보조 및 치료 내용과 소모 시간 기록
  • 환자의 일상생활 지원, 예를 들어 목욕, 옷 갈아입히기, 식사 제공 등​.

많죠. 병원일 혼자 하는 듯한 느낌입니다. 최근에는 조무사를 대우해주고 정규직 채용에 초과수당까지 챙겨주는 제대로 된 정직한 병원들이 많아졌지만 아직도 조무사를 소모품 다루듯 대하는 병원도 많습니다.


병원에서 환자에게 주사를 놓는 간호조무사의 모습



3. 간호조무사의 현실

업무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 와중에 가끔 진상환자라도 만나면 견디기 힘들 정도의 심한 농담에 성희롱성추행까지 당하기도 합니다. 급여도 연차가 쌓인다고 끝없이 올라가지 않고 상한선이 있습니다. 10년차도 1년차와 월급이 비슷하다는 말이 있으니까요. 그래서 차라리 간호대학 가서 4년 더 공부하고 간호사로 근무하는 게 낫다고 할 정도입니다.

하지만 사회적 인식만으로 간호조무사의 인식이 안 좋아 진 것은 아닙니다. 조무사로 근무하길 바라는 분들도 편하게 점점 편하게 일하길 바라다보니 압도적으로 일이 힘든 요양병원에서는 높은 급여를 제공해도 조무사를 구하기 어려울 정도라고 합니다.

한 가지 확실한 건 아무나 도전할 수 없지만 매우 높지는 않은 난이도의 공부와 시험, 의료 인력이라는 자부심, 환자를 돌보는 보람, 고정적 수입과 고령의 나이에도 취업이 가능한 점은 매력적인 장점인 건 확실합니다. 사회적 무시를 받으면서도 간호조무사라는 직업의 인기가 사그라들지 않는 걸 보면 알 수 있죠.

글의 내용이 도움 되셨나요?

이 글의 점수를 알려주세요.

평균 점수 2.3 / 5. 평가 수 : 6

아직 평가된 점수가 없습니다. 첫 번째로 이 글을 평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