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지도사 자격증 시험 일정 난이도 평균 연봉 현실 쓸모

경영지도사는 기업의 경영 문제를 진단하고 지도하는 국가 전문자격이며, 크게 생산관리, 인사노무, 마케팅, 재무관리 4분야로 구분됩니다. 이 자격을 갖춘 전문가는 인사, 조직, 노무, 사무, 재무, 회계, 생산, 유통, 마케팅, 수출입 등의 업무를 조사, 분석, 평가하여 지도, 자문, 상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 활동 전반의 컨설팅에 대해 공부하는 데다 합격하면서 동시에 수많은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게 됩니다. 노무사, 회계사, 세무사 등 타 분야 전문가들과의 시도 사회, 동기회, 협업 모임 등 오랜 경력을 쌓아온 분들과의 교류로 시야를 넓힐 수 있고 생각을 공유할 수 있죠.

1. 경영지도사 자격증의 필요성

개인 사업을 지속적으로 운영한다면 정말 쓸모있는 자격증이지만 취업 시에는 단순 가점 정도의 필요성만 있는 자격증입니다. 경영지도사도 엄연한 국가공인전문자격으로써 본인이 가진 능력과 실력을 몇 배로 업그레이드 시켜줄 때 그 진가가 발휘되니까요. 경영지도사는 기업의 경영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며, 중소기업의 성장을 도와주는 중요한 자격증으로 기업의 경영 전략을 개선하고, 경영 환경을 분석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큰 역할을 해요. 또한, 전 세계에서 소수의 국가만이 이런 컨설턴트 자격증을 국가자격증으로 인정하고 있어서, 우리나라에서도 이 자격증은 큰 가치를 가지고 있어요.


2. 시험 일정

경영지도사 자격증 시험은 연간 1회만 진행되며, 1차와 2차 시험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2022년 기준으로, 1차 시험 원서 접수는 3월 7일부터 3월 11일까지, 시험은 4월 23일에 진행되었고, 합격자 발표는 5월 25일에 이루어졌어요. 2차 시험의 원서 접수는 6월 13일부터 6월 17일까지, 시험은 7월 23일에 있었으며, 최종 합격자 발표는 10월 5일에 진행되었습니다​. 시험 일정은 매년 약간씩 달라질 수 있으니, 큐넷 홈페이지에서 매년 최신 시험 일정을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큐넷 홈페이지에서 경영지도사 자세히 알아보기↗


3. 시험 난이도

경영지도사 자격증 시험의 난이도는 상당히 높은 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험은 1차와 2차로 구성되며, 2022년 기준으로 1차 시험에서는 5개의 과목을 준비해야 하고, 2차 시험에서는 생산관리, 재무관리, 마케팅, 인적자원관리 중에서 3개 과목을 선택하여 준비해야 합니다. 각 과목의 만점은 100점으로,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과목당 40점 이상 점수를 얻어야 합격할 수 있어요.

3-1) 과목 구성

  • 1차 시험: 5개 과목 (2022년 기준)
  • 2차 시험: 생산관리, 재무관리, 마케팅, 인적자원관리 중 3개 과목 선택

3-2) 점수 기준

  •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 과목당 40점 이상

3-3) 합격률

평균적으로 응시자 대비 10~20% 정도 합격

평균적으로 응시자 대비 10~20% 정도만이 합격한다고 알려져 있어, 이는 경영지도사 자격증 시험의 난이도가 높음을 반영해줍니다. 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에서는 다양한 경영 이론과 실무 지식을 충분히 이해하고 숙지해야 하며, 실제 시험에서는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사례에 대해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며, 지속적인 학습과 높은 집중력, 그리고 충분한 시험 준비 기간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어요.


경영지도사가 볼 만한 애널리스트의 데이터들이 보이는 이미지


3. 경영지도사의 현실

3-1) 경영지도사가 된 후의 현실

경영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의 현실은 다양한 기업의 경영 문제를 해결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해야 하는 요구가 있습니다. 만약 사업자로서 경영지도사의 길을 간다면 자격증을 취득하더라도 현장에서 실질적 수입을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본인의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경우가 매우 많기도 하죠. 초기 경영지도사는 닥치는대로 일을 해야만 겨우 수입이 생기는 데다 영업과 PR을 지속적으로 해야합니다. 그럼 직장인으로서는 어떨까요. 취업 시에는 가점을 받을 수 있지만 회사를 다니는 중에 경영지도사를 취득한다고 해서 연봉이 갑자기 급상승 한다거나 인센티브를 받지는 않을 겁니다. 다양한 분야를 공부하고 컨설팅 할 수 있지만 반대로 말하면 회계사, 변리사, 노무사 등 다른 전문직처럼 업무 영역이 배타적인 건 아니니까요.

정말 솔직히 말씀 드리자면 경영지도사는 학벌과 스펙에 영향을 굉장히 많이 받습니다. 경영지도사라는 자격증 하나만 있을 때는 힘들지만 운이 좋아 좋은 커리어가 쌓였거나, 학벌이 좋거나, 다른 전문 자격증이 있을 때 엄청난 시너지를 발휘하는 것이 경영지도사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길이 어둡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우리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은 정말 많고 정부에서 주최하는 지원사업도 많으니까요. 그때는 다 떠나서 본인의 능력 어필에 달린 거죠.

3-2) 앞으로의 전망

위에서 한 내용이 총 정리 될 것 같습니다. 본인의 추가 스펙이 좋다면 엄청난 시너지를 발휘하는 건 분명합니다. 추가 스펙이 없더라도 좋은 커리어를 쌓을 수 있는 기회는 분명 있고요. 정부 지원사업도 있고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은 차고 넘치며, 동기회나 협업 모임 등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자연스럽게 참여하게 되는 네트워크도 시작 단계에 있는 경영지도사에게는 큰 도움이 되겠죠. 정부에서도 전문위원 및 평가위원 활동, 인증 컨설팅 등 중소기업 지원사업을 늘릴 계획이고 컨설팅의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경영지도사의 전망은 꽤 좋아보입니다.

4. 경영지도사 평균 연봉

경영지도사의 연봉은 여러 요인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초기 경력의 경영지도사와 높은 경력을 가진 경영지도사의 연봉 차이는 상당히 크며, 개인의 역량과 전문 분야, 그리고 활동 영역에 따라서도 연봉이 달라집니다.

4-1) 실제 연봉

  • 신입(1~3년)
    • 신입의 경우 연봉은 약 3천에서 3천5백만원 정도는 받을 수 있습니다. 평균 값이지만 적어도 3년 안에는 4천만원도 가능합니다.
  • 중간 경력(3년 이상)
    • 3년 이상 경력을 쌓으면 연봉이 5천만원 이상으로 상승할 수 있으며, 경영지도사로서의 활동을 통해 더 많은 수입을 창출할 기회가 많아집니다​​.
  • 고경력(10~20년 이상)
    •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경영지도사의 경우 연봉이 1억원 이상으로 상승할 수 있는데, 이는 개인의 전문성과 경험, 그리고 네트워크에 크게 의존합니다​. 사실 이정도 연차가 되면 사업자로 나가는 분들이 대부분이죠.

글의 내용이 도움 되셨나요?

이 글의 점수를 알려주세요.

평균 점수 3.8 / 5. 평가 수 : 4

아직 평가된 점수가 없습니다. 첫 번째로 이 글을 평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