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실제 하는 일 업무 현실 전망까지

사회복지사가 실제로 하는 일은 업무처에 따라 범위도 넓어지고 다양해집니다. 어떤 복지시설에서 누구를 대상으로 업무를 진행하느냐에 따라 다르기 때문인데요. 이번에는 사회복지사의 공통적인 업무와 간략하게 1급 자격증 취득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회복지사를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취득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1. 자격 시험 합격

먼저 사회복지사 2급 자격을 취득하고 1년 이상 실무 경험을 쌓아 필기시험 합격 후 1급으로 진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2. 학사 이상의 학위 취득

4년제 대학의 사회복지 관련 학과의 학사학위 또는 그 이상의 학위를 가지고 있다면 1급자격으로 분류되어 취업이 가능합니다.

사회복지사는 복지대상에 따라 담당하게 되는 업무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실제 업무

일반적으로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은 단순 행정업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그 내면을 들여다보면 생각보다 전문적인 업무를 하게 됩니다.

복지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사회복지사는 시설과 상황에 맞는 다양한 복지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어야 합니다. 복지시설마다 운영하는 프로그램이 다르기 때문에 그 시설과 상황에 맞는 프로그램을 그리고 운영할 줄 알아야 하는 것이죠. 요양원이라면 노인들의 특성에 맞게, 청소년 복지센터라면 청소년의 특성과 개개인의 개성에 맞는 프로그램이어야겠죠.

상담 업무

본적으로 사회복지사는 사람을 정말 많이 대하는 직업입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상담도 많이 하게 되는데요. 말 그대로 사회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대상의 현재 상태와 필요한 것을 파악하기 위해선 상담이 필수겠죠. 필요하다면 가족이나 지인까지 상담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수월한 상담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상담이 자주 있는 복지시설에서는 심리상담이나 심리검사 능력이 있으면 우대적으로 채용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돌봄케어, 생활케어 업무

장애인 시설이나 요양원에서는 돌봄이나 생활 케어 업무를 주로 수행하게 됩니다. 거동이 불편한 분들이 만기 때문에 생활 전반에 케어를 해드려야 하기 때문인데요. 이런 분야는 행정적 업무보다 직접 대상과 대면하여 생활하면서 케어하는 일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몸과 마음이 더 고된 대신 행정 업무가 주인 직책 보다는 연봉이 높은 편이죠. 주로 생활복지사라 불리며 대변을 치워준다거나, 샤워를 시켜준다거나 하는 업무가 대부분 여기에 속하죠.

이 외에도 교육, 재활, 행정, 운전, 복지 관련 사례 업무 등 정말 다양한 사회복지사의 업무가 있습니다. IT업계에 종사한다고 다 같은 일이 아닌, 소프트웨어 개발, 앱 개발, 프론트엔드, 백엔드 등 다양하듯이 사회복지사도 마찬가지로 근무하게 되는 복지시설의 특성에 따라 주로 소화하게 되는 업무가 달라집니다. 본인의 연봉, 적성, 스타일을 파악하고 근무하고 싶은 복지시설을 알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사회복지사의 현실

일단 취업에는 사회복지사 1급 자격이 유리한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사회복지사는 사회적 기준으로는 높은 연봉이 책정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비교적 취득이 쉬운 사회복지사 2급의 자격으로도 취업이 가능하고 워낙 자격을 취득한 사람이 많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시간 외 근무도 많을 수도 있고 처음에는 적응이 힘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경력이 쌓인다면 본인의 복지센터를 만들 수도 있고 사무국장 같은 행정관련 간부로 진급할 수도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앞으로의 전망

전문가들은 사회복지사의 전망을 꽤 좋게 보고 있습니다. 앞으로 출산률이 줄고 노인이 많아지는 시대가 다가오며 거동이 불편해질 노후에 케어해 줄 사람이 필요한 사람들이 많아질 것이기 때문이죠.


같이 보면 좋은 글

화물운송자격증 시험접수 방법 응시자격 적성검사 준비물 알아보기↗

글의 내용이 도움 되셨나요?

이 글의 점수를 알려주세요.

평균 점수 0 / 5. 평가 수 : 0

아직 평가된 점수가 없습니다. 첫 번째로 이 글을 평가해주세요!